♣ 책을읽고 ♣

회계학 콘서트

달컴이 2017. 9. 27. 21:47

 

 

 

 

 

 

 

 


 읽은 날짜 :'17년 9월 27일    

                                                    지은 사람 : 하야시 아츠므                                                                   

                                                           옮긴 사람 : 박종인

                                                           출판한 곳 : 한국경제신문

 

                         내용 요약 : 갑자기 부친의 회사를 운영을  맡게되어  경영에는 문외한인  여자 주인공 '유키'가 회계

                                 전문가 '아즈미' 교수의 도움을 받아 회계와 경영을 배워가는 스토텔링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결산서를 읽는 방법이나 현금주의 회계등 경영에 필요한 주제들을 예를 들어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으며, 또 각 장마다 해설을 마련해 각 주제를 더욱 깊이 있게 배울 수 있도록 배려했다.

                                 특히 건조하고 어려운 회계공부를 이야기 형식으로 공부를 진행할 수 있어 무료하지 않고 읽다보

                                 면 자연스레 회계 관련한 용어와 회사 운영은 물론 개인 생활에 필요한 경제활동 자금 관리 등의

                                 흐름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보겠다.

 

                          끄적 끄적 : 사물과 현상을 수치화로 변경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데이터(기록)을 남기는 것이 업무

                                 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던 때가 있었다.  소설 같은 장문보다는 숫자와 비교 그래프로 쉽고

                                 정확한 개념으로 누구든지 정량치를 동일하게 이해가 될 수 있도록하는 것이 글로벌 인재가 갖춰

                                 야할 업무 습관 중에 하나라고 회사에서도 강조했으며, 더불어 기획안이나 각종 보고서가 윗선에

                                 승인 기각의 필수적 요건이 되기도 했다. 그러다보니 나 같은 경우엔 일상에서도 생활이나 일을

                                 항목별로 분류하거나 요약하여 일정에 따라 구분하고 계획을 세우고 기록을 남기는 등... 회사의

                                 업무적 습관이 개인 생활에도 연장이되어   다른 이들로부터 건조한(세심한) 디지탈인간 같다는

                                 말을 듣기도 했다.  하지만 난 오히려 논리와 체계를 바탕으로 사고 하고,   명확하지 않거나 두서 

                                 없는 두리뭉실한 말로 인하여 각기 해석에 따라 내용이 다른 것 보다는,  간단 명료하게 수치나 비

                                 교를 통하여(또는 다른 예를 들어서) 표현하는 것이 더 낫다고 여기고 있으며 지금도 변함이 없다.

                                 前 직장 근무 때 계수개념, 통계학, 회계 관련한 사외 교육의 혜택을 많이 본 달컴이 끄적 거리다.

 

                         내용 중에 : "회계는 '눈속임(착시현상을 이용한 기묘한 그림)' 과도 같아"  아즈미는 말했다.

                                 "회사가 작성하는 결산서는  '눈속임 그림' 과도 같아 회계 전문가는 여러 가지 수법을 사용해 그럴

                                 듯한 결산서를 만들려고 노력하지, 마치 여자가 화장하는 것처럼 말이야."  (-----------)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그럴 듯하게 보이도록 만들고 있다고 해야 옳겠지. 마치 능숙한 화장처

                                 럼 말이야. 하지만 자칫 화장이 너무 진하면 '눈속임 그림' 이 되고 말지."           

                                 "저는 결산서가 진실만을 표현한다고 생각했어요."         유키에게 아즈미의 이야기는 뜻밖이었다.

                                 "진실을 표현한 결산서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아. 결산서가 보여주는 정보에는 회사의 주관(감가

                                 상각비, 대손충당금, 토퇴직급여퉁당금 등의 계산에 회사의 판단이 개입된다)이 섞여 있어.   그 주

                                 관에 따라 이익이 변동하게 되지."                                                        - 책 31쪽 내용 중에 -

 

                                 "회계가 엉터리라는 게 아니라 회계의 본질을 말하는 거야. 회계는 자연과학처럼 절대적인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규칙 속에서 상대적인 진실을 추구하는 거야. (------------)

                                 회계규칙이 절대적인 진실을 추구하지 않는 이상,  그 규칙을 적용한 결과인 이익도 절대적으로 옳

                                 다고는 볼 수 없다.   하지만 그 규칙을 절대적인 것으로 만들고자 한다면 회계규칙은 수습할 수 없

                                 을 정도로 복잡해진다. (----------) 회계수치는 주관이 개입된 요약된 그사치라고 할 수 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회계수치나 결산서는 '눈속임 그림' 과도 같고, 또한 절대적으로 옳은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 책 33쪽 내영 중에 -

 

                                 '분식회계'란, 가공의 거래를 날조하거나, 일반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회계처리를 해 이익을 조작하는

                                 사기행위를 말한다. (---------) 대차대조표는 좌우의 합계금액이 균형을 이루고 있어 밸런스시트

                                 라고 부른다. 만약 그 어떤 방법으로 왼쪽의 자산을 사실 이상으로 부풀릴 수 있다면 오른쪽에 있는

                                 이익도 부풀려진 금액만큼 증가한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다. 이게 가공이익이면 분식회계의 원리다.

 

                                 '역분식'이란,  그 목적은 업적회복을 강조하려는 데 있다. 당기매출을 억지로 차기에 계상함과 동시

                                 에 장래의 비용이나 손실을 앞당겨 인식함으로써 적자를 늘리고, 업적을 사실보다 더 나쁘게 보이도

                                 록 합니다. 회계년도가 바뀌면 그 금액만큼 이익이 많이 계상되기 때문에 업적이 빠른 속도로 회복된

                                 것처럼 보이는 수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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