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은 날짜 :'17년 9월 3일
지은 사람 : 오정석
옮긴 사람 :
출판한 곳 : 인플루엔셜
내용 요약 : 다양한 경영의 원리들을 폭넙ㄹ게 살펴보고 또 최근 경영 환경의 변화에 대해 통찰력을 제공
할 목적으로 이 책을 썼다. KBS 제 1라디오 <성공예감>에서 '3분 라디오 MBA'코너를 1년간 진행
하면서 선정한 주제들을 중심으로 경영 원리, 실전 전략, 현재의 글로벌 비즈니스 트렌드를 적절한
균형을 맞추고,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주제별로 부담스럽지 않은 길이로 준비했다.
- 저자의 들어가는 말 중에서 -
1장 경영의 기본 법칙과 흐름 이해하기 2장 백년 기업으로 가기 위한 조건
3장 좋은 기업은 어떻게 인재를 끌어모으나 4장 제조~ 서비스까지 수요 예측하기
9장 위기를 재도약이 계기로 만들기 위해 10장 글로벌 디지털 시대, 새로운 경영 전략들
끄적 끄적 : 생각과 말보다는 실천이 중요,, 이상적인 이론 보다는 실제 현장에서 현물을 보고 현실에 맞는
경영 정책이 수립된 후 실행 관리가 되어야 함인데... 부족한 경영자는 일단 일을 벌려 놓고, 겪지
않아도 될 시행착오(많은 loss 발생)를 겪은 후에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내용 중에 : 경영 키워드 설명
뉴로마케팅 neuromarketing 뇌신경과학과 마케팅을 결합한 단어로 소비자 연구의 새로운 방법
으로 주목 받는 마케팅 방법이다. 소비자가 가진 구매 욕구의 95퍼센트 이상을 차지하는 무의식의
영역을 신경전달물질로 파악한 뒤 이 결과를 이용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닻내림 효과 anchoring effect 배가 어느 지점에 닾을 내리면 그 주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처럼
인간의 사고가 처음 입력된 이미지나 정보에 의해 이후의 판단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받아 그 부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현상.
러브마크 lovemark 브랜드가 계속 살아남기 위해서는 소비자들과 이성이 아닌 감성으로 연결돼야
한다는 개념으 마케팅 용어. 기업이 고객의 가슴 속에 최고로 남으려면 '사랑처럼 깊은 자국'을 남겨
야 한다는 취지로 영국의 광고회사 '사치엔사치의' CEO 케빈 로버츠가 처음으로 소개했다.
링겔만 효과 Ringelmann effect 뛰어난 개인이 집단에 소속되었을 때 그 효과가 반감되는 현상,
이러한 현상을 실험을 통해 밝혀낸 독일의 심리학자 링겔만의 이름을 따서 링겔만 효과라고 부른다.
사일로 효과 silo effect 부서 간에 정보를 공유하지 않으려는 현상. 곡식을 저장하는 굴뚝 모양의
창고인 사일로를 빗댄 표현이다. 조직 장벽, 부서 이기주의가 대표적인 사일로 효과다.
서비스 회복 패러독스 서비스 실패 후에 서비스 회복을 경험한 고객의 만족도가 서비스의 문제를 경
험하지 못한 고객의 만족도가 더 높은 현상.
쇼루밍 showrooming 오프라인 상점에서 눈으로 직접 물건을 확인한 뒤 같은 상품을 온라인에서
저렴하게 구매하는 소비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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