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읽고 ♣

3분 古典

달컴이 2017. 1. 11. 23:48









          읽은 날짜 :'17년 1월 11일 

                       지은 사람 : 박재희                           

                                                                옮긴 사람 : 

                                                                출판한 곳 : 작은씨앗


                     내용 요약 : KBS 제1 라디오에서 <라디오 시사고전>으로 많은 청취자로부터 사랑 받았던 내용 중 일부를

                             추려서 책을 엮은 것으로,    중국 고전의 글귀 가운데 우리들 삶에 지혜와 행복을 안겨줄 좋은 내용을

                             발췌하여 현재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잠시 평안한 휴식과 자기 통찰을 할 수 있는 여유를 갖게한다.


                     끄적 끄적 : 몇일 전 어디서 읽은 기억은 나는데, 어딘 지는 모르겠다. 그 내용 인즉은 '그냥 좋다는 것'이다

                             A라는 사람이 B에게 묻는다. " 나 좋아하냐고,  그렇다면 그 이유가 뭐냐고"   B가 대답한다.  " 그냥 좋

                             아" 간단한 대답이다.  이번엔 B가 A에게 묻는다.  "그럼 넌 나 어디가 좋아"  A가 대답한다. "그냥 좋아"

                             굳이 긴 설명이 필요 없다. 그런데도 이 짧은 '그냥'이란 말엔 가슴 깊은 곳 진심으로 새겨진 애정이 다

                             이아몬드 보석처럼 함축되어 너를 좋아함에 있어서는 더 이상 긴 말이 필요 없다는 '그냥'이라는 표현.

                             문득 그 단어가 좋은 감感으로 내게 어필했다. 그래서 앞으로는 '희노애락'의 감정을 말로 표현할 때는

                             '그냥'이라는 두 음절로 간단명료하게 내 느낌을 전해야 겠다.(상대에 따라서 그 해석이 다르겠지만...)

                              새해 들어 요샌 그냥 좋다.  이 그냥 좋은 느낌이 쭉~ 이어져 2017년 한해도 그냥 좋았으면 한다. *^^*


                     내용 중에 : 자신의 감정을 완전히 통제할 줄 알고, 상대방에게 자신의 빛나는 광채나 매서운 눈초리를 보여

                             주지 않더라도 상대방으로 하여금 무언가 근접할 수 없는 카리스마를 보여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을 '장자'는 '목계지덕(木鷄之德)을 지녔다고 합니다. (-------------)

                             望之似木鷄, 其德全 망지사목계 기덕전     보기에 흡사 나무로 만든 닭과 같으니 그 덕이 완전하구나!


                            장자가 이 고사에서 말하고자 하는 최고의 투계는 목계입니다. 목계가 되는 데는 세 가지 조건이 있습니

                            다.  첫째, 자신이 제일이라는 교만함을 버려야 합니다.  둘째, 남의 소리와 위협에 민감하게 반응해서는

                            안 됩니다. 셋째, 상대방에 대한 공격적인 눈초리를 버려야 합니다. 교만과 조급, 그리고 공격적인 눈초

                            리를 완전히 평정한 사람의 모습이 목계의 덕을 가진 모습입니다.                  - 책 63쪽 내용 중에서 -


                            백성들의 배를 채우는 것을 항산(恒産)이라 하고 백성들의 도덕을 실천하는 것을 항심(恒心)이라고 맹

                            자는 정의하고 있습니다. (------)   맹자는 나아가 물질적 보상이 없이 그들에게 충성과 도덕을 요구하

                            고, 그 충성심을 보여주지 않는 사람을 처벌하는 지도자는 그물을 쳐서 백성들이 그 속에 들어가게 만드

                            는 최악의 지도자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백성들이 먹고사는 것이야말로 왕도정치의 시작이며, 민본정

                            치의 요체라는 것입니다. 윤리와 도덕은 사람들이 가져야할 중요한 요소이지만, 민생의 안정 없이 도덕

                            과 윤리를 강조한다면 백성들은 쉽게 따르지 않을 것이란 의미죠.

                            無恒産, 無恒心 무항산 무항심  항상 하는 직업이 없으면 항상 하는 마음도 없게 된다.


                            배가 부르고 등이 따뜻해야 비로소 윤리와 도덕이 생긴다고 합니다. 항산, 즉 민생이 먼저고 항심, 의무

                            와 규칙은 그 다음이라는 이야기입니다.                                                    - 책 81쪽 내용 중에서 -


                            세상을 살아가는 처세술 중에 가장 힘든 것이 자신의 능력을 감추고 바보인 척 살아가는 일입니다. 중국

                            인이 가장 좋아하는 이런 처세의 원칙을 난득호도(難得糊途)라고 합니다. 바보(糊途)인 척하기는 정말

                            어려운(難)일이다.라는  뜻입니다.   전략상 상대방에게 나를 어리석게 보이게는 하되, 정말 바보라서 그

                            런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假痴不癲 가치부전 어리석은 사람처럼 보이되 진짜 미친 것은 아니다.


                            자신의 능력을 남에게 보이는 것도 인생을 살아가는 전략이지만 때로는 내 광채를 숨기고 어리석은 사람

                            처럼 보이는 것도 인생의 고도전략 중에 하나입니다. 똑똑한 사람은 자신의 재능을 쉽게 밖으로 내보이지

                            않는 사람입니다. 어리석은 사람처럼 보여 상대방을 안심시켜 훗날을 도모하는 전략, 가치부전의 병법은

                            똑똑한 사람들로 넘쳐나는 시대에 역발상의 철학입니다.                              - 책 255쪽 내용 중에서 -










'♣ 책을읽고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랭드 보통 '불안'  (0) 2017.01.17
돈이 일하게 하라  (0) 2017.01.12
초월하라 자유에 이를 때까지  (0) 2016.12.22
평범하라 그리고 비범하라  (0) 2016.12.14
장자, 영혼의 치유자  (0) 2016.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