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읽고 ♣

초월하라 자유에 이를 때까지

달컴이 2016. 12. 22. 23:07










        읽은 날짜 :'16년 12월 22일

                       지은 사람 : 최경남                             

                                                                옮긴 사람 : 

                                                                출판한 곳 : 미다스북스


                        내용 요약 : <장자 내편> <외편> <잡편> 전체를 관통하는 하나의 키워드는 당연히 '비움'이다. <장자

                                내편>은 장자 본인이 썻고, <외편>과 <잡편>은 제자와 후계자들이 쓴 것이지만 그렇다고 <외편>

                                과 >잡편>의 기본 논조가 여기에서 이탈한 것은 없다. 다만,  <외편>과 <잡편>은 <장자 내편>의

                                기본사상을 부연 설명하는 수준의 것들이 많아서 사상의 깊이와 문장의 밀도가 다소 떨어지는 것

                                은 사실이다. 그렇더라도 <외편> <잡편> 역시 어디를 펼처도 우리는 '비움'을 강조하는 장자학파

                                의 일관된 태도를 볼 수 있다. 장자의 비움의 철학은 여러 이름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어떤 때는

                                '상아 喪我' 어떤 때는  '심재 心齊' 어떤 때는  '좌망 坐忘' 또는 어떤 때는 '망기 忘己'라고 불리며

                                 여러 군데에서 각기 다른 모습으로 얼굴을 드러내고 있지만, 실은 그 모든 것은 '비움'인 것이다.

                                                                                                                                - 책 42 쪽 내용 중에서 -


                        끄적 끄적 : 마님이 선물한 장자 관련 책 3권을 마무리 하면서 2016년 초에 목표로한 독서량을 채운다.

                                비공식으로(블로그에 올리지 않은) 책까지 포함하면 더 많은 양의 책을 읽었겠지만,  짬짬이 시간

                                내어 블로그에 흔적을 남겼다는 것에 내 자신에게 갈채를 보낸다. *^^*   오늘 밤에는 자축의 술이

                                라도 한 잔 해야겠다.  그리고 이렇게 좋은 책을 권해준 마님께 고마운 맘을 가짐과 함께 이 책을 

                                읽게된 것을 丙申年 끝 달에 얻은 복이라고 해도 좋겠다. 내편, 외편, 잡편,  3권의 책을 읽는 중에

                                무척 행복감을 느꼈다. 시간을 내서 자꾸자꾸 읽어도 좋을, 정말 좋은 책이다.   저자에게 감사~!

 

                       내용 중에 : 하늘의 것과 사람의 것을 구분할 줄 아는 자. 그가 진인이다. 하늘의 것과 사람의 것을 구분

                                할 줄 모르는 자, 그가 범무이다.  그래서 진인은 하늘 아래서 항상 마음이 고요하지만 우리 범부들

                                은 늘 머릿속이 복잡하고,  마음에 갈등이 많으며, 영혼에 짐이 무겁다.  이른바 범부란 기독교식으

                                로 말하자면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이다.  예수는 이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을  불쌍히

                                여기며 모두다 자기에게로 오라고 말했지만, 장자는 그렇게 말하지 않는다. 장자는 다만 자기 내면

                                의 '부동심 不動心'을 보라고 말할 뿐이다.

                               

                                 물러나 잡된 생각을 하지 않음으로써

                                 자기 마음을 기르며,

                                 참된 자기 본성을 공경히 지켜서

                                 밖에까지 미치도록 해야 한다.

                                 이와 같이 하고도 갖가지 재난을 만난다면

                                 그것은 모두 운명이지 사람 탓이 아니다.


                                 그러므로 어떤 불행도

                                 마음의 안전을 어비럽히기에는 부족한 것이며,

                                 그것이 영대(마음)에까지 침투할 수는 없는 것이다.

                                 마음에는 무언가 흔들리지 않는 부동의 것이 있다.

                                 그러나 우리는 무엇이 그것을 부동하게 하는지 알 수 없고

                                 우리가 인위적으로 그 부동을 만들어 낼 수도 없다. 


                               여기에는 진인의 세계관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그는 어떤 사물에도 집착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자유롭다. 집착하는 마음은 사물이 변화하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그런 마음이 있는 사람에

                               게는 사물,  특히 좋아하는 사물이 10년 전이나 10년 후나 아무런 변화 없이 자신만을 바라봐주는 것

                               이어야 한다. 그리고 그런 것이 권력이거나 재물일 경우에는 사태가 심각해진다. 인생을 잘 살아가다

                               가 갑자기 나이 들어 몸을 망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보게 되는데 그것은 십중팔구 권력 아니면 재물

                               에 대한 욕망 때문이다.                                                                      - 책 78쪽 내용 중에서 -


                              그러므로 만물은 눈앞에서 없어진다고 해서 영원히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만물은 소멸됐다 생성됐다

                              하는 것이다. 짧은 시간으로 보면 삶이 있고 죽음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원래는 삶도 없고 죽음도

                              없는 것이다. <전자방>편의 윗글은 지금 이것을 말하고 있다.


                               만물은 없어졌다 생겨났다 하며

                               가득 찼다 비었다 하기도 하며

                               한 번 어두워졌다 한 번 밝아지는 것이오.


                             <주역> 전체를 통틀어 가장 심오한 구절 중 하나가 바로 '일음일양지위도 一陰一陽之謂道(한 번 음이

                             됐다 한 번 양이 되는 것, 그것이 도이다)라는 구절인데, 윗글은 전체적으로 같은 맥락에서 같은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요컨대, 너무 눈과 귀를 믿지 마라. 비좁은 마음으로 사물을 보는 자는 진실을 놓친

                             다. 이 우주를 전체적인 모습에서 파악하라. 지금 눈앞에 없다고 해서 없는 것이 아니고, 지금 사라졌

                             다 해서 영원히 사라진 것이 아니다.  우리는 유 有에 사로잡혀 있고 유에 현혹되어 있지만 모든 유는

                             다시 무 無속으로 되돌아간다.  천지만물 모든 유는 저 절대무絶對無의 일시적 가현물假現物이다. 그

                             러니 유에 너무 집착하지 마라. 유를 너무 영원한 실체인 것처럼 생각하지도 마라.  그러면 우리 역시

                             노자처럼 '우리 마음이 만물이 생겨나던 처음의 경지에 노닐 수 있다. 물지초物之初, 이곳은 천국이나

                             극락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장소이다. 물지초란 천국과 극락 너머의 장소이다.  그곳은 만

                             물이 쌓여 넘쳐흐르는 우주의 백화점 같은 곳이 아니라, 우주 천지만물이 물거품처럼 생生하기도 했다

                             가 멸 滅하기도 하는 근원의 경지이다. 그리고 바로 이것이 장자가 추구했던 저 궁극의 아상향   '무하

                             유지향 無何有之鄕' 그것이다. 거기에는 어떤 물 物도 유 有도 없다.

                                                                                                                                 - 책 283쪽 내용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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