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읽고 ♣

피드백 이야기

달컴이 2015. 1. 28. 23:35

 

 

 

 

 

 

 

 

 

 

             읽은 날짜 :'15년 1월 28일    

                                                               지은 사람 : 리처드 월리엄스                                                                 

                                                                옮긴 사람 : 이만주

                                                                출판한 곳 : 토네이도

 

                     내용 요약 : 이 책의 주인공인 '스콧'은 회사는 물론 가정에서도 대인관계가 부족한 사람으로 무관심 그리고

                            배려 부족, 자기 본위주의 사고를 갖고 있는 문제 상사이자 문제 아빠 이다.    이 주인공이 외부강사를

                            초빙한 사내교육을 통하여 자신의 부족한 점을 시정해 나가는 과정이 이야기처럼 쓰여졌다.

                            이 책에선 피드백(FEED BACK)이라고 표현 했는데,  다르게 바꿔 말하면, 대화, 설득, 관심, 권유, 격려

                            권고,... 다양하게 표현 될 수 있다고 본다(달컴이 생각)

                            책의 내용을 큰 형태로 구분하면 네 가지로 '지지적 피드백,  교정적 피드백, 학대적 피드백,  무의미 피

                            드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중에서 격려와 이해, 그리고 배려가 포함된 '지지적 피드백' 을 가장 강조

                            한다. 

 

                     끄적 끄적 : 피드백(Feed back)을 영어 사전과 국어 사전에서 뒤져 보았다.

                                     ☞ 돌아오다. 발전한 형태로 되돌아오다, 앞 단계로 되돌리다.

                                         어떤 행위의 결과가 최초의 목적에 부합되는 것인가를 확인하고 그 정보를 행위 원천이되는

                                         것에 되돌려 보내어 적절한 상태가 되도록 수정을 가하는 일.

 

                              ♣ 산에 올라 '야호' 소리를 함성을 질렀을 때, 메아리가 없는 것과 있는 차이, 그리고 심각한 무관심. 

 

                     내용 중에 : 효과적인 인간 관계를 만드는 4단계 (의사소통 --> 이해 --> 존중 --> 신뢰)

                             - 지적 피드백의 4단계 (칭찬, 격려)

                                1) 구체적인 행동을설명한다.                                   2) 행동의 결과를 설명한다.

                                3) 행동에 대하여 어떻게 느꼈는지 설명한다.              4) 왜 그렇게 느꼈는지 설명한다.

                                   ※ 잘 했어요, 수고 했습니다, 감사해요.... 는 단순한 '무의미한 피드백'이라고 한다.

 

                             - 행동을 변화시키는 5단계 (지지적 --> 교정적 --> 규율 한계선 피드백)

                                1) 우선 지지적 피드백을 사용한다.                           2) 유도된 질문법을 사용한다

                                3)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4) 적절한 규율을 사용한다.

                                5) 한계선을 긋는다.

                        

                              - 행동을 교정하기 위한 단정적 발언

                                 1) 특정 행동을 설명한다.                                      2) 행동의 결과를 설명한다.

                                 3) 행동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는지 설명한다.            4) 왜 그렇게 느꼈는지 설명한다,

                                 5) 무엇을 변화시켜야 할지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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