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읽고 ♣

금강경 핵심강의

달컴이 2014. 3. 4. 20:24

 

 

 

 

 

 

 

          읽은 날짜 :'14년 3월 4일

                                                                지은 사람

                                                                옮긴 사람 : 無一 우학스님

                                                                출판한 곳 : 좋은 인연

 

                    내용 요약 : 금강경은 대승경전이다. 자기욕심, 자기한계로부터의 탈출을 대자유(大自由)라고 한다. 이것이

                             무집착이며 무심(無心)인 것이다. 금강경은 시종일관 이 대자유를 노래하고 있다. 요즘 많은 사회범죄

                             노이로제 등 정신질환 등이 맹목적인 자기 집착에서 비롯된 것임을 생각하면 이 금강경은 현대를 살아

                             가는 우리 모두에게 얼마나 중요한 경전인가 새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금강경은 불교 교단의 수행 방향 설정에 있어서도 단연 독보적 위치를 점하고 있다.  불교의 종단

                             들은 제걱기 소의경전(所依經典) 즉,  주로 의지할 바 경전을 채택하고 있는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조

                             계종을 비롯 많은 종단에서 이 금강경을 소의경전으로 채택하고 있다.

                                                                                                                             - 옮긴이의 프롤로그 중에서 -

                   

                   끄적 끄적 : 이렇게 봄이 왔으면 좋겠다는 맘이 들면서도 한편으로는 겨울다운 추위 없이 지나는 것 같아 뭔가

                            있어야할 자리에 안 보이는 허전함처럼 계절의 시간이 지남을 서운하게 느끼고 있는 요즈음이다.

                             몇 일 전, 공직에 있다가 정년퇴직한지 6년 정도 된 친척 형님을 뵈었는데, 그 분 왈 '일을 그만 둔 후 집

                            에만 틀어박혀 자신의 존재감을 느끼지 못한체 그냥 날짜의 흐름에 무력하게 하루하루를 보내는 자신이

                            삶이라는 회의에 조금씩 빠져들더라는 것이다.  그래서 일부러 3D업종 험한 일도 자청하여 해보고, 봉사

                            활동도 하고, 지역사회 취미동아리 활동도 참가 하고... "   

                              미진은 곧 티끌을 의미한다. 이 세상 티끌은 수로 헤아릴 수 없이 많다. 티끌은 바로 마음의 티끌, 마음

                            의 때, 먼지를 말한다. 미혹한 자의 마음은 티끌의 마음을 가진다. 즉, 티끌이라는 것은 일체 중생의 마음

                           위의 티끌이다.  ( ------- ) 세계는 미진 즉, 티끌을 마음이 활동하는 시간적 무대다. 티끌의 마음이 이제

                           는 다시 티끌의 마음이 아니다. 청정한 마음이 되면 거기는 세계가 아닌 것이다.

                

                   내용 중에 : 비구(比丘)란 범어인데 비구계를 받은 스님을 말한다.  비구에는 3가지 뜻이 포함되어 있다.

                           첫째는 마구니를 겁나게 하는 이 (怖魔)

                           둘째는 법을 나누어 주고 물질적인 것을 받는 이 (乞士)

                           셋째는 바른생활을 하는 이 (淨戒)

                               중은 무리라는 뜻이다. 이 중은 화합의 의미도 다분히 있다.  스님을 중이라 하면 화합하는 무리라는

                            뜻으로 한문 그대로 해석하는 수도 있다.                                                            - 책 30쪽에서 -

 

                           걸식(乞食)은 요즘의 탁발의 의미가 된다. 탁발은 직접 거리로 나가 일정한 행의작법(行義作法)에 따라

                           공양 받는 일을 말한다. 즉, 탁발은 중생들에게 이익을 주고 신심을 일으킬지언정 세인의 빈축을 사서는

                           안된다. 탁발에는 3가지 여법한 자세가 있어야 한다. 만일 그렇지 않으면 신도가 시주할 필요가 없다.

                              첫째, 몸과 마음을 바르게 가져 바른생황에 머무르고   둘째, 음식 받음이 자타가 모두 부처님 세계에

                           들기 위함인 줄 알며 셋째, 용모를 단정히 하며 위의를 점잖게 하여 모든 이로 하여금 환심이 나게 해야

                           한다.  ( ------- )

                            차례로 탁발을 하셨다고 함은 가난한 집이나 부잣집이나 차별없이 순서대로 일곱 집만 공양을 받으셨

                           다는 말이다.    ( ------ ) 부처님은 빈부를 가리지 않고 탁발하셨는데 꼭 일곱 집만 하라는 계율을 몸

                           소 실천하셨다.  일곱 집만 탁발하는 일을 칠가식(七家食)이라 한다. 꼭 일곱 집이었던 이유는 잘 나타

                           지 않으나  바루 한 개로 공양하던 옛 풍습을 생각컨대 일곱 집 정도면 한 번 드실 공양의 양이 되어 한

                           바루가 되었으리라 본다.   칠은 불교와 깊는 인연이 있다. 싯다르타 태자가 탄생 직후 일곱걸음 걸으셨

                           다는 이야기,  칠공덕수, 칠보 등의 칠이 많이 나온다.    칠은 온 우주만물 전체이며 윤회의 6가지 길 그

                           넘어 존재하는 광명의 세계이다.    스님들에게, 탁발은 또한 겸손함을 배우게 하고 용기를 기르게 하며

                           탐욕의 불길을 잠 재운다.                                                                                 - 책 36쪽에서 -

 

                          인간 또는 중생은 4상(四相)을 가진다. 이 4상은'나'라는 고집에서 비롯된다. 아집(我執)이라 한다. 4상

                          에 대해 좀 더 복습하여 보자.

                              - 아 상 : 자기가 제일이라는 생각, 자기 중심적 사고방식 ( 거만, 오만, 독불장군, 용모, 제산,권력 등)

                              - 인 상 : 나와 남을 나누어 보는 생각 ( 차별의식, 무시, 혈연지연, 지역감정 등 )

                              - 중생상 : 재밌고 호감가는 것만 본능적으로 취하는 것 ( 낚시, 자연파괴, 쾌락주의 등 )

                              - 수자상 : 영원함에 집착하는 것 ( 수명연장, 건강을 위한 혐오식품, 권좌 등 )

                                                                                                                                              - 책 98쪽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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