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읽고 ♣

일본 재발견

달컴이 2013. 6. 24. 21:44

 

 

 

 

 

 

읽은 날짜 :'13년 6월 24일 

                                                            지은 사람 : 이 우광

                                                            옮긴 사람

                                                            출판한 곳 : 삼성경제연구소

 

                     내용 요약 : 이 책은 인문서보다는 경영서를 지향한다. 주로 소비 트렌드, 경쟁력, 기업 전략, CEO, 시스템

                             등에 관한 주제를 다루며, 기업의 입장에서 일본을 보는 관점을 채택했다.   나 자신이 기업에 속해 있

                             어 아무래도 그런 측면에서 바라본 일본 및 일본 기업들의 경쟁력이 주요 테마이다. 일본 기업이 여전

                             히 경쟁력을 지닌 부분이 있다면 그 원천이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했고,  최근 경쟁력을 잃어가는 부분

                             에 대해서는 그렇게 된 배경을 분석하고자 노력했다.

                                                                                                                                                - 책 6쪽에서 -

                    

                    끄적 끄적 : 3년 전 이 책을 읽고 두번째 읽는다.    일부분은 날짜 지난 신문과 같은 내용도 있었지만 주요

                             그 당시 경제지표나 통계자료 등을 제외하고는  3년 전의 일본 문화와 경제의 흐름을 흡사 우리가 지금

                             그대로 그들의 경험을 답습하고 있다는 착각에 빠져들게한다.  디플레션과 버블경제가 꺼진 기나긴 터

                             널에서 벗어나지 못한 10년의 세월을 그들은 잃어버린 10년이라고 말한다. 서서히 터널을 벗어나고 있

                             는 기미가 보이는 그들과 대조적으로 우리는 터널로 진입하는 것은 아닌지..?

                             오늘 코스피 지수가  1800선이 무너졌다. 2년만에 최저로 주가가 하락하고 있단다. 글로발적인 주가하

                             하락 현상이지만,  혹시나 오를까 해서 장기간 보유하고 있는 펀드가   원금 대비 5% 적자났다고  헨폰

                             으로 메세지 정보가 날라온 우울한 오늘이다.   

 

                   내용 중에 : 일반적으로 경영자들은 대부분 기업 경영이 어려운 이유를 기업 내부가 아니라 바깥에서 찾는다.

                          경기가 나쁘고, 기업 규모가 작고, 위치가 나쁘고, 업종이 좋지 않고, 좋은 인재가 없어서 경영이 어렵다

                          는 것이다. 그러나 저자 사카모토는 "경영이 어려운 이유의 99.9%는 회사 내부에 있다"고 말한다. 사람들

                          은 흔히 "사람 자금 기술 정보 등이 경영자원"이라고 말하지만 이것은 틀렸으며  "첫째도 사람, 둘째도 사

                          람, 셋째도 사람"이라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그는 "다섯 사람에 대해 사명과 책임을 다하는 것, 즉 다섯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는 활동"이 바로 경영이라고 정의한다.

                           '다섯 사람'이란 도대체 누구를 가리키는 것일까? 첫째는 사원과 그 가족이다. 사원들이 행복해야 고객

                          에게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거래처 기업이나 하청 기업의 사원이다.

                          적자를 하청 기업에 떠넘겨서는 안 되며 누군가의 희생으로 존재하는 조직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것이

                          다. 셋째는 고객이다. 직원과 거래선 기업의 만족도를 높이면 자연스럽게 고객만족도도 높아진다는 것이

                          다. 넷째는 지역사회 주민이다. 기업의 일상적 활동이 지역주민들의 자랑거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는 주주인데, 위에 네 사람을 행복하게 하면 자연스럽게도 주주도 행복해진다는 결론이다.

                            보통 기업 경영의 목적을 '주주 가치 극대화'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고, 우선 사원이 행복

                          을 느껴야 고객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고, 고객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어야 비로소 수익이 발생하여 주주

                          를 행복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 저자 사카모코의 주장이다.

                                                                                                                                               - 책 214쪽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