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읽고 ♣

그림 아는 만큼 보인다

달컴이 2011. 5. 26. 22:00

 

 

 

읽은 날짜 :'11년 5월 26일 

                                                            지은 사람 : 손 철주

                                                            옮긴 사람

                                                            출판한 곳 : 생각의 나무

 

                          내용 요약 : 묵묵부답, 그림은 말이 없다. 그렇다면 침묵하는 그림을 제대로 보고 이해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미술 칼럼니스트 손철주는 "그림, 아는 만큼 보인다" 고 말한다. 다시 말해 감상자의

                                  발품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뜻. 작가와 작품, 작품이 탄생한 시대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다면,그

                                  림이 품고 있는 의미를 더욱 명쾌하고 다양하게 볼 수 있다.  그러나  꼭 체계적인 미술사나 심

                                  도한 미술원리에 대한 해박함을 겸비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은 미술과 사귀고 싶은 대

                                  중의 소박한 눈높이에 맞춰져 있다.  저자의 호쾌한  입담으로 풀어낸 동서양 작가들의 빗나간 

                                  욕망과 넘치는 열정, 좀처럼 읽히지 않는 작품에 숨겨진 암호, 흥미진진한 미술시장 뒷담화, 푸

                                  근한 우리네 그림이야기 등은 그림과 대화하고 그림을 즐기게끔 한다. 푸짐하게 차려낸 미술의

                                  정찬을 맛보며, 미술을 데리고 한번 놀아보게 만든다.     ( 책에서 발췌 )

 

                          끄적 끄적 : 초등시절 미술시간이 젤 좋았다.~여유가 되면 취미삼아 그림도 그리고 싶다......글쎄?

                                  미흡한 그림 솜씨지만, 군대시절  훈련/교육용 자료를 만드느라  고된 훈련을 빠지는 행운?도

                                  많았다.  만일 지금부터 당장 그림을 그릴 수 있다면, 그리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그린다고 하면,  

                                  '수채화'를 전문으로 그리고 싶다. 굵고 가느란 검은 선과  물로 조절되는 색상과 명암의 조화

                                  거기에 화면바탕의 연필 스케치가 환하게 드러나는 맑고 깨끗한 느낌을 주는 아름다운 수채화

                                   몇년 전에  "수채화 그리기" 시리즈 서너권의  책을 사 놓고 지금까지 있다.   

 

                         내용 중에 : 중국 송대의 최고의 모사꾼 (그림을 베끼는 화가)인 "미불"이란 화가가 있었다. 귀신이 곡

                                 할 정도의 모사로, 화가 자신이  그린 그림도 당사자가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였다.   허지만 그런

                                 그도 8세기 화가 "대숭"의 그림 앞에서는 두 손 두 발 다 들었다.  어느날 대숭의 소 그림 한 장을

                                 얻어 단 하룻밤에 이를 베꼈다. 제 눈에도 흠잡을 데 없는 또 하나의 원화가 탄생했다 싶었다. 다

                                 음날 그림을 되받으러 온 수장가에게 미불은 늘 하던 대로 자신만만하게 모작을 내놓았다. 이 수

                                 장가,  돌아간 지 반나절도 지나지 않아 문을 박차고 들이닥쳤다.  "이런 경을 칠 사기꾼아" 생전

                                 처음 반격을 당한 미불은 마지못해 원화를 내 놓으면서 "아니, 이 소나 저 소나 터럭 하나 다른게

                                 없는데 어찌 알았소"라고 했다. 수장가가 분을 삭이며 하는 말, "대숭이 그린 이 소 눈동자를 봐라

                                 그 속에 소를 끌고 가는 목동이 비쳐 있는 걸 못 봤지?" 난다 긴다 하던 미불도 소 눈동자에 비친 

                                 목동까지야 어찌 발견했으랴.  탄식하던 그는 찬찬히 그림을 뜯어보다 한 번 더 경악한다. "아니,

                                 목동 눈에도 소가 있네...,"  ( 책 56쪽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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