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읽고 ♣

작은회사의 사장학

달컴이 2016. 8. 26. 17:38

 

 

 

 

 

 

 

 

 

 

                  읽은 날짜 :'16년  8월 26일          

                                                               지은 사람 : 이시노 세이이치

                                                               옮긴 사람 : 이재호

                                                                               출판한 곳 : 동풍문화

 

                     내용 요약 : 직원이 약 10 ~40명 규모의 소기업을 경영하는 사장을 위한 경영서라고 보면되겠다

                             직원 관리에서부터  영업방법,  고객대응, 세무관계, 사장 본인의 계발과 관리 등,  작은회사를 경영

                             하는 사장들이 어떻게 해야 회사를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저자의 경험(소기업 세개를 경영 중)

                             을 바탕으로 실예를 들어가며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끄적 끄적 : 강산이 두 번 반 변한 약 25년 전,  잘 다니던 회사를 때려치우고 내 사업을 할까 고민했던 때

                             이 책을 만나게되었다. 책 겉장 색깔이 좀 바랬지만,  내용은  몇일 전에 읽은 것 같은 친근감이 드는

                             책이다.  어쩌면  그 시절에 난  내 미래의 진로를 위하여 무척 많은 고민과 더불어 조언을 위한 주위

                             선배나 지인보다는 지침이 될만한 책을 찾았었다.  최종에는  당시 회사 중역인 상무님의  사표반려

                             (보는 앞에서 내 사직서를 찢어가며 불허)로 인하여 준비 했던 사업은 접었지만,  따지고 보면 창업

                              에 대한 굳건한 의지가 부족한 상태에서  막연하게 어떻게 되겠지하는  짧은 생각이 앞섰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제 장기간 일해온 직장에서 물러나  나를 필요로 하는, 아니 내가 필

                              요에 의하여 찾고 있는 일에 대하여  제2의 일자리 인생 시작이라는 각오로 옛 책을 들춰서 읽는다) 

                          

                     내용 중에 : 전사원이 보고를 게을리하게 되면 작은 회사로서는 어쩔 도리가 없다.  보고를 정확히 할 수

                             있는 사람은 계속 그렇게 하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아무리 닥달을 해도 하지 못한다.    서슬퍼렇게

                             "이게 뭐야,  이렇게밖에 못한단 말이야." 라고 마구 호통을 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되면 대개

                              는 결과가 좋지 않다. 그러다 보면 다른 일까지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같은 내용을 몇

                              번이고 반복해서 말하는 것보다도 정확하게 보고할 수 있는 사람을 보고자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정확히 보고할 수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는 일일보고와 전화 메모를 기입하는 방법을 보면 알 수 있

                              다.                                                                                                - 책 68쪽 내용 중에서 -

 

                              매출액이 증대하는 것은 분명 좋은 일임에는 틀림없지만, 현금거래를 하지 못하고 있는 작은 회사

                              의 경우 잊어서는 안 될 사항이 있다. 그것은 다음과 같다.

                              * 매출액이 증대하면 '외상매출금' '받을어음' '상품 재고'도 증대한다.

                              * 그런데 그 '외상매출금' '받을어음'의 증가가 '지급어음'  '외상매입금'의 증가보다도 많아지면,

                                  그 '차액'부분만큼 '차입금'이 증가하게 된다.

                               이 점을 사원들에게 잘 교육시켜 두지 않으면 큰일난다. 영업사원이 열심히 일해 돈을 벌어오는 것

                               은 좋은 일이지만, 매출 확대 일변도로 나아가 '외상매출금'과 '받을어음'이 증가하면 점덤 '지급어

                               음'과 '외상매입금'과의 차액이 증대되어 자금 융통이 막혀버려 속수무책이다. 그러한 예가 적지

                               않다.                 구매할 때는 현금으로 지급하는 대신 값싸게 구매해야 한다. 그것을 적당한 이익

                               을 붙여 다시 현금 판매를 한다. 이렇게 되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이상적이다)

                               그런데 구매는 현금으로 하되 가능한 한 값싸게 하고, 판매는 외상 판매(요컨대 지불 연기나 장기

                               분할 지불)나 받을어음으로 하는 대신에 판매 가격을 높게 하면 어떻게 될까?

                               뜻밖에도 상품이 크게 성공하여 많이 팔리게 되면 '외상매출금'과 '외상매입금'의 차액이 커지게 되

                               어, 재고를 보충하고 매출액을 올리면 올릴수록 운전자금의 부족을 겪게 된다. 때문에 상당한 자금

                               력이 없으면 곧바로 도산하게 된다. 결국 돈을 벌기도 전에 자금을 조달하지 못하여 도산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판매를 외상으로 하면, 구매도 외상으로' 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책 109쪽 내용 중에서 -

 

                               회사란 사장의 으욕으로 결정된다.  입만 가지고 사람을 움직이는 시대는 지났다. 사장의 의욕은 우

                               선 사원들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간부나 사원에 대한 설명이나 설득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어

                               차피 알아듣지도 못할텐데..... ' 라며 사원에 대한 설명이나 설득을 게을리하는 데서부터 잘못은 시

                               작된다.                                                                                         - 책 170쪽 내용 중에서 -

 

                               ' 작은 회사'에서는 사장이 전부이다.  사장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곳에서 일하는 사원과 종업

                                원의 행복의 정도도 크게 달라진다.   그만큼 사장의 책임은 중요하다.  그 점을 분명히 인식한다면

                                작은 회사는 사실상 당신의 회사다.   우선 사장이 있고 나서의 일이다.  따라서 그 '당신의 회사'에

                                커다란 목소리로 이견을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면 기탄없이 그만두게 해야 한다.   "딴 곳에 가서 당

                                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으시오. 거기에서 당신이 중심이 되어 그러한 회사를 만들어 보시오. 회사에

                                서 그렇게 크게 떠들고 다니는 것은 잘못이오" 라고 해버리면 그만이다. (----------------)

                                대부분의 사람이 커다란 불만없이 일하고 있는데도 당신에게 이견을 주장하는 사람이 나타나면

                                이것은 상대방이 설사 제2인자라고 하더라도 잘라버려야 한다. 회사를 그만두게 해야 한다.

                                                                                                                                 - 책 223쪽 내용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