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읽고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달컴이 2016. 7. 31. 22:46

 

 

 

 

 

 

 

 

 

               읽은 날짜 :'16년  7월 31일          

                                                               지은 사람 : 채사장

                                                               옮긴 사람 :

                                                                               출판한 곳 : 한빛비즈

 

                      내용 요약 : 1~2 권의 책 중 1권으로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였다.

                               역사 파트에서는 역사를 원시, 고대, 중세, 근대, 현대의 다섯 단계로 나눈 다으, 원시부터 근대까지

                               의 역사로 구분해서 세계사의 줄거리를 파악한다. 이때 세계를 설명하는 핵심 개념은 '생산수단'과

                               공급과잉'이다. 역사가 왜 이러한 경제 개념에 의해서 설명되는지는 다음 경제 파트에서 설명된다.

                               경제 파트의 목표는 다섯 가지의 경제체제를 구분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초기 자본주의, 후기 자

                               본주의, 신자유주의, 사회주의, 공산주의가 그것이다. 가장 기본적인 다섯 가지의 경제체제가 '시장

                               과 정부'의 관계에 의해서 단순하게 정리되는 것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경제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

                               는 이제 정치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 토대가 된다.                 정치 파트에서는 두 가지를 알아본다.

                               하나는 보수와 진보의 구분이고 다른 하나는 민주주의와 엘리트주의 구분이다. 보수와 진보는 경제

                               개념과 연계된 이론적 구분 및 한국 사회와 연결된 현실적 구분으로 진행한다. 민주주의와 엘리트주

                               의에서는 정치 결정 방식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확인한다.                     사회 파트에서는

                               개인과 집단의 갈등에 대해서 알아본다.  특히 개인주의와 전체주의가 근현대 역사에서 어떻게 대립

                               하였는지를 확인하게 될 것이다.    윤리 파트에서는 윤리의 이론적 측면과 실천적 측면에 대해 알아

                               본다.  이론적 측면에서는 도덕 판단의 기준으로 의무론과 목적론의 대립을 확인하고,   이어 실천적

                               측면에서 이러한 이론적 개념이 사회 정의 문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빈부격차 문제와 연결

                               해서 생각해 볼 것이다.                                                             - 자자의 프롤로그 내용 중에 -

                        

                        끄적 끄적 : 책 읽는 순서가 바뀌어 2권에 이어 1권을 읽다.  정치적 이념과  역사 등에 지식이 부족한

                                내가 1권을 이해하는 데는 더 많은 서적을 뒤적여 봐야겠다 생각과 더불어 무더운 날씨 탓도 있겠지

                                만,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을 때까지 책 읽는 시간은  2권보다 더 긴 시간이 걸렸다. 

                                

                       내용 중에 :

                               사람은 타인이 아닌 자기 자신으로 살아가야만 한다는 인간적 한계로인해서,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세상을 나름대로 해석하면 살아간다. 자신이 경험한 만큼의 세상만을 이해하며 사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우리는 과거를 상상할 때, 과거의 사람들도 우리와 비슷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

                               로는 그렇지 않다. 지금 우리가 발 딛고 있는 세계는 신자유주의라는 매우 소비적이고 시장중심적인

                               인류 역사상 유례가 없는 매우 독특한 세계다.   신자유주의 체제에 살지 않았던 과거의 사람들은 우

                               리와는 너무도 다르게 살았을 것이다. 지적 대화를 위한 첫 여행지가 역사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지금 내가 발 딛고 있는  세계가 매우 독특한 세계임을 아는 것,   내가 사는 세계가 지금까지의 인류

                               전체가 살아왔던 평균적이고 보편적인 삶의 모습은 아님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이 독특한 세

                               계에 발 딛고 서 있는 독특한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왜곡된 '세계'에 서 있는 왜곡된

                               '나'를 이해하는 것, 이것이 지적 대화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준비다.             - 104쪽 내용 중에서 -

 

                               지식에 있어서 최소한의 교양을 공유하고 있으면서 동시에 전문적이기도 한 수 많은 개인은 사실 단

                               순히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다. 회사원, 대학교수, 군인, 자영업자 할 것 없이 모든 사람이 둘로 나뉘지

                               는 것이다. 그 구분의 기준이 되는 것은 보수와 진보의 개념이다.  다시 말해, 세상의  모든 사람은 자

                               신이 그 사실을 이해하건 이해하지 못하건 간에 이미 보수이거나 진보다.  시대가 어느 때인데 아직도

                               보수, 진보 타령이느냐고 물을 수도 있다.   하지만 물음을 전지는 사람도 자신이 그 사실을 스스로 인

                               지하거나 인지하지 못하거나에  상관없이 실제로는 보수와 진보의 성향 중 하나를 선택하며 살아가고

                               있다.   또 어떤 사람은 이렇게 말 할 것이다.   자신은 보수도 아니고 진보도 아닌 중립이라고 말이다.

                               하지만 그러한 사람도 사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하나의 성향을 일관되게 견지하고 있다.  보수와

                               진보의 구분은 편협한 이분법적 구도가 아니다. 그것은 세생을 보는 방식이며, 개인의 세계관의 표현

                               이다.  자신은 보수도 진보도 아니라는 말은 자신은 어떠한 세계관도 갖지 않는다는 말처럼 불가능한

                               이야기다.                                                                                            - 189쪽 내용 중에서 -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학생과 직장인이라면 경젱에서 승리하고 살아남기 위해서 반드시 갖춰야 할

                               능력인 화용론에 대해 잠시 알아보고, 미디어에 대한 내용으로 다시 돌아오자.          화용론은 말의

                               내용이 아니라 그 말의 주변 상황을 생각해보는 방법을 말한다. 아주 단순화해보면 언너나 말에 대한

                               탐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의미론이고 다른 하나가 화용론이다. 의미론은 내가 내

                               뱉은 말 자체의 내용과 의미를 탐구한다.   반면 화용론은 내가 내뱉은 말이 애 하필 그 시간, 그 공간

                               그 주체와 대상 가운데서 말해졌는가를 파악하려 한다.    예를 들어 C씨와 D씨는 공장에서 미장일을

                               한다.   C씨는 전문가이고 D씨는 견습생이다. 땀을 뻘뻘 흘리던 C씨가 미장을 하던 중 갑자기 "물"이

                               라고 외친다.   이때 당신이 D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물은 산소와 수소의 화학적 결합물입니다" 라

                               고 대답할 것인가?   만약 정말로 그렇게 말 했다면 C씨는 하던 일을 멈추고 뭐 이런 미친놈이 있나?

                               하는 얼굴로 당신을 돌아볼 것이다.   틀린 말을 한 것도 아닌데 뭐가 문제인가?  실제 의미보다 일상

                               생활에서 더 중요하게 사용되는 것은 화용론이다.  더운 날씨에 미장일을 하고 있는 시간과 공간, 그

                               리고 C씨의 보조인 내가 C씨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는 권력관계를 고려해서 "물"이라는 말의 의미를

                               파악해야 하는 것이다. 내가 처신을 잘하는 사람이라면, 당장 뛰어나가서 시원한 물을 구해와야 한다

                               화용론은 이처럼 그 말의 내적인 의미가 아니라 그 말이 사용되는 주변으로서의 시간, 공간, 주체, 대

                               상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다. (323쪽 내용 중에서)           화용론을 잘 활용하면 사회생활을 잘하는

                               정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정치적 인간이라고 해서 꼭 나쁜 것은 아니다. 다른 사람보다 적은 노력

                               으로 큰 효과를 발생시키고 내가 주도적으로 사람들과의 관계를 잘 조율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니까

                               말이다. 그래서 어느 정도 사회생활을 했고,  경쟁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은 자신이 인지하거나 그렇지

                               않거나 화용론을 잘 사용한다.                             문제는 힘없는 개인인 과장님이 화용론을 구사할

                               때가 아니라, 미디어나 정부, 국가처럼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주체가 대중을 대상으로 세련되게 화용

                               론을 구사할 때 발생한다.                                                                       - 325쪽 내용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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