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읽고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달컴이 2016. 7. 12. 10:44

 

 

 

 

 

 

 

 

               읽은 날짜 :'16년  7월 12일          

                                                               지은 사람 : 채사장

                                                               옮긴 사람 :

                                                                               출판한 곳 : 한빛비즈

 

                          내용 요약 : 두 번째인 이 책에서는 현실 너머의 세계를 다룬다.   인간 정신과 관련된 부분으로 철학

                                 과학, 예술, 종교, 신비의 다섯 가지 세부 영역으로 알아볼 것이다.(--------)  이 책 전체는 진리

                                 에 대한 세 가지 견해로서 절대주의, 상대주의, 회의주의를 중심으로 일관되게 구조화했다. 진리

                                 의 후보인 철학, 과학,예술,종교, 신비가 각각 역사적인 흐름에 따라서 진리의 세 가지 견해를 기

                                 준으로 전개되어왔음을 확인하게 될것이다.                                    - 저자 프롤로그 중에서 -

 

                          끄적 끄적 : 책 제목은 같고, 겉표지는 쉽게 구분하기 어려운 책 두 권을 사서 손에 잡히는 것부터 먼

                                 저 읽었는데,  이 책을 나중에(두 번째) 읽으면 더 괜찮을 거라는 저자의 조언이 옳았음을 책 읽

                                 는 중간에 알게되었다.  '넓고 얕은 지식'이라는 것과는 달리 내겐  넓고 심오한(벅찬) 내용의 몰

                                 랐던 지식을 선물하였다.       이 책에선  철학, 과학, 예술, 종교, 신비에 대한 지식을 담고 있다. 

 

                         내용 중에 : 8세기의 파드삼바바가 남긴<티베트 사자의 서>에서도 다음과 같은 구절이 나온다. "마음

                                 이 물질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 물질이 마음에서 나온다." 이 말의 의미는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

                                 겠으나, 베다에서 불교로 이어지는 연계성을 고려할 때 이 말은 눈앞의 물질 세계가 실제로는 정

                                 신이 만들어낸 환영의 세계였음을 지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오래전 수도승들은 이 오래된 지

                                 혜를 알고 있었던 것 같다.   그들이 말했던 깨달음은 눈앞의 실체가 사실은 허상임을, 내 주관의

                                 내적 세계임을 깨닫는 것이었다.                                                        - 361쪽 내용 중에서-

 

                                  그래서 살아 있음은 신비하다. 살아 있다는 건 그 개인이 하나의 내적 세계, 하나의 우주를 소유

                                 하고 그 안에 거주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개인의 내적 세계는 서로 완벽하게 독립되어 잇기 때문

                                 에 엄밀히 말해서 타인이 나처럼 내적 세계를 가지고 있는지 확신할 수 없다.   왜냐하면 나의 내

                                 적 세계는 순간순간 나에게 체험되고 있으므로 나에게는 확실하지만, 타인의 내적 세계는 나에게

                                 보이지 않고 결코 나에게 체험될 수 없기 때문이다.            타인의 의식이 존재하는지 의심스럽

                                 다는 생각은 우리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누군가를 사랑할 때의 상황이 이를 이해하는 데 도

                                 움이 될 것이다. X씨가 Y씨를 사랑한다고 하자.  나는 X다. 이때 나는 내가 Y씨를 사랑한다는 것

                                 을 매 순간 경험하고 확인할 수 있다. 나에게 있어서 내가 Y씨를 사랑하는 것은 확실하다. 문제는

                                 Y씨도 나를 사랑하는지 결코 확신할 수 없다는 데 있다.  Y씨의 사랑을 확인하는 방법은 직접 묻

                                 는 수밖에 없다. 나를 사랑하는지 물어봤더니, 사랑한다고 말한다.  그럼 증명되었는가?  이렇게

                                 증명될 문제였다면 이 세상에 연인들의 싸움이란 없었을 것이다. 아무리 Y씨가 사랑한다고 말해

                                 도 나는 실제 Y씨의 마음, 내적 세계에 결코 접근할 수 없다.               이 샇황은 의식의 문제를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다. 나는 내가 의식하고 있으며 내적 세계를 가진다는 것을  순간마다 경험

                                 하고 확인할 수 있지만, 타인이 아무리 자신이 내적 세계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하더라도 정말

                                 그 사람이 의식을 가지고 있을지는 의심스럽다.  나의 의식은 나에게 확실하지만, 타인의 의식은

                                 내가 결코 접근할 수 없다.                                                               - 364쪽 내용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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