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읽고 ♣

당신의 오늘은 무슨 색입니까?

달컴이 2016. 1. 5. 23:11

 

 

 

 

 

 

 

 

 

           읽은 날짜 :'16년  1월 5일      

                                                               지은 사람 : 안진의

                                                               옮긴 사람 : 

                                                               출판한 곳 : 홍익출판사

 

                   내용요약 : 나는 다채로운 색으로 꽃을 그리며 삶의 화단을 가꾼다. 화폭의 꽃들은 온몸을 캔버스에 채집당한

                          모습으로만 존재하지 않는다.   생명의 피가 흐르는 춤을 추고 싶어 한다. 때로는 보잘것없는 것들을 아름

                          답게 만들고 싶어 한다.  그래서 내 그림 속에선 일회용 컵과 편의점 앞의 플라스틱 의자에서도 꽃들이 피

                          어 난다. 해가 저물면 사라지는 우리의 일상 그 자체가 꽃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이 책은 그런 나의 그림들과, 2008년부터 2015년 봄까지 <한국일보>에 게재되었던 칼럼, 2010년부터 써오

                          고 있는 자유칼럼,<월간 에세이>를 비롯하여 여러 매체에 기고한 글들을 함께 어루만진 결과물이다. 나는

                          주로 색이라는 창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글을 쓴다. 그런 내 시선은 주로 소박하고 여린 것들을 향한다.

                                                                                                                                 - 저자의 프로로그 중에서 -

                   

                    끄적 끄적 : 그림 그리기에 대한 미련과 집착을 지금도 갖고 있는 나.   뎃생 스케치 교본과 수채화 잘 그리기

                           실기 요령서를 구입하고서  아직 펼쳐보지도 못한 지금.   초등시절 제일 좋아하고 기다렸던 미술 시간... 

 

 

                   내용 중에 : 작품 해석은 관람자의 성별, 지역, 기억, 가치관, 문화, 환경 등 다양한 맥락에 따라 차이가 생긴

                           다. 작품에는 작가가 심어놓은 의미도 있고, 감상자가 새롭게 찾아내는 의미도 있다. 그것들은 일치 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모두가 맞다. 그런데 감상자들은 작가의 의도와 자신의 해석이 일치할 경우

                           더 기뻐한다. 마치 그것이 정답처럼 생가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미술품 감상에는 정답이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갤러리에 오면 다소 권위적인 분위기와 이숙하지 않은 상황에 적잖이 주죽이 든다.

                          그런 상황에 작가의  의도가 무엇이었는지 작품을 해석하려 시도한다.  그래서 전문가의 말이 정답이라

                          고 생각하는 것이리라. 그런데 작가의 작품에 의미가 부여되는 경우도 있지만 의미를 두지 않고 자유롭

                          게 정착된 작품들도 있다. 그것들에 대한 의미 부여는 결국 작품을 바라보는 관람자의 몫이다.

                          관람자는 자신의 의지대로 작품을 본다.   심리학에서 이야기하는 인간의 '선택적 주의', 즉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기억하는 경향처럼,  관람에 있어서도 어떤 절대적이고 객관적인 정답은 없다.    작가의 손을

                          떠난 작품은 스스로 살아 있는  독자적인 생명체이며,  작품은 감상자의 시선과  체감 온도에 따라  다른

                          모습으로 살아 숨 쉰다.

                                                                                                                                   - 책 218쪽 내용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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