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읽고 ♣

공피고아(攻彼顧我)

달컴이 2013. 3. 25. 20:29

 

 

 

 

 

 

읽은 날짜 :'13년 3월 25일

                                                            지은 사람 : 장동인, 이남훈

                                                            옮긴 사람

                                                            출판한 곳 : 쌤앤파커스

                      

                      내용 요약 : 이 책은 직장에서 당신을 둘러싸고 벌어질 수 있는 온갖 문제들, 그중에서도 사람과 사람이

                              만나 벌어지는 일들을 10가지 키워드로 정리해 그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동양 고전에서 갈무리한

                              이 키워드들은 미래를 살아가는 직장인들을 위한 '오래된 지혜'라 할 수 있다.   인간관계의 형식과

                              형태는 달라져도 그 본질은 달라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과거의 지혜는 수천 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

                              히 빛을 발하고 있다.   인간의 지혜가 쌓이고 쌓여 숙성되어온 통찰들은,    상사의 마음을 읽는 법, 

                              '깨지지  않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줄서기의 본질,  마음을 숨겨야 할 때와 과장해서 내보여야 할

                              때, 불리한 판을 뒤집는 전략 등, 회사에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직면하는 일과 인간관계의 고민거리

                              에 대해 명쾌한 원칙을 줄 것이다. 아울러 이러한 통찰을 당장 오늘 우리의 직장에서 어떻게 활용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현실적인 솔루션을 함께 알려줄 것이다.                             - 책 6 쪽에서 -

 

                       끄적 끄적 : 공피고아 (攻彼顧我) 저자가 말 하듯이 바둑에서 기본 자세로 '상대를 공격하기 전에 나를

                              먼저 돌보라는 것' 즉 내자신을 알고서 겸손하고 침착하게 처신하라는 것이다.

                              책에서는 10가지 컨텐츠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첫 번째로 '겸손'을 꼽고 있고,   나

                              역시 '겸손'이 제일 먼저 맘에 와 닿았다.  특히 객관적인 능력과 업적보다는 감정이 우선하는  우

                              리나라 기업의 조직사회 정서를 감안한다면 '겸손'을 조직 상하관계에서 최우선으로 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거기에 한가지 유념해야 할 것은 겸손과 아부를 분간하지 못하는 상사와  부

                              하가 여전히 많다는 현실과 함께 자신 스스로도 볼 줄알아야한다. 어떻게 하는 것이 겸손인지를..    

                  

                       내용 중에 : 상사의 역할은 직원들을 이끌어 성과를 내는 것이다. 그러러면 직원들이 믿고 따를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할 수 이었어야 한다. 오히려 게을러 보이되   '생각을 잘하는 상사'들이 직원들을 잘

                               이끌어간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생각이 많은' 상사가 아니라 '생각을 잘하는' 상사라는 사실!

                                   상사들에게 간곡히 부탁한다. 당신이 나서서 일하지 마라. 특히 부하가 할 일을 절대로 대신 해

                               서는 안 된다.  한두 번 일을 대신 하기 시작하면  부하직원은 그 일을 영원히  자기 일로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상사는 조직 전체의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추진해야지,  당장 일이 안

                               된다고 직접 나서면 안 된다.  차라리 게으른 상사가 되어라.  일은 머리로 하면 된다.  머릿속에서

                               가설을 바꿔보고,  새로운 대안을 실험하는 것이다.  그것이 조직을 살리고 당신을 살리는 길이다.

                                  그렇다면 이른바 '게으른 상사'의 머릿속에는 어떤 생각들이 숙성되고 있을까?

                              

                               1. 일을 어떻게 나눠줄지를 생각한다.   ( 뛰어난 상사는 일의 업무분자 즉 분배방법이  명확하다 )

                               2. 어떻게 비전을 말할지 생각한다.    ( 지혜로운 상사는 적절한 시기에 비전과 미래를 제시한다 )

                               3. 어떻게 '조용히' 사람을 키울지 생각한다. ( 티를 내지 않고 자신이 키울 사람을 조용히 키운다)

                               4. 책임과 권한이 어떻게 조화를 이룰지 생각한다.( 어떤 책임과 권한이 부여되어야 하는지 생각 )

                               5. 노래방에서 무슨 노래를 부를지 생각해야 한다.   ( 시대에 뒤쳐지지 않는 상사가 되어야 한다 )

                               6. 직원의 개인사를 생각한다.   ( 직원을 감동시킬 수 있는 상사가 되도록 디테일한 면도 있어라 )

                                                                                                                                         - 책 281 쪽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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