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읽고 ♣

디퍼런트(Different)

달컴이 2012. 11. 3. 08:35

 

 

읽은 날짜 :'12년 11월 03일

                                                            지은 사람 : 문 영미

                                                            옮긴 사람 : 박 세연

                                                            출판한 곳 : 살림Biz

 

                  내용 요약 : 저자의 독특한 매력, 이야기를 엮어가는 탁월한 솜씨, 깊이 있는 철학, 그리고 빛나는 통찰력으로

                          사고의 틀을 깨나가는 책이 있다면, '디퍼런트'가 바로 그러한 책이다. 이 책은 경영서라고 하면 거부감부

                          터 느끼는 독자들을 위한 아주 특별한 경영서이다. 또한 세상이 돌아가는 모습에 대해 친구와 편안하면서

                          도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는 느낌을 주며, 전혀 가른 시선으로 세계를 바라보도록 자극하는 책이다.

                              오늘날 모든 산업과 시장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을 한가지 꼽으라면, 경쟁이 치열해지면

                          서 모든 기업들이 똑같아지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기업들은 모두 제품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제

                          품군의 종류를 확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이러한 노력들은 결국 다른 경쟁자들과 똑같아져 버

                          리는 부작용을 낳고 있다. 문영미 교수가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메세지는 아주 분명하다. 차별화와 점

                          점 더 멀어지게 만드는 경쟁의 쳇바퀴에서 과감하게 뛰어내리라는 것이다. 세상을 향해 근본적으로 다른

                          가치를 용감하게 외치라는 것이다.

 

                  내용 중에 :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비즈니스 세계의 기업들은 지금도 열심히 달리고 있다. 제품

                          군을 관리하고,  유통구조를 재정비하고,  가격 시스템을 개선하고, 판촉 행사를 벌이고 있다. 급변하는 세

                          상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 정신없이 뛰고 있다.  하지만 기업들의 모든 노력은  결국 경쟁하는 무리로 이

                          어지고 있다. 모두들 그토록 열심히 뛰고 있지만, 차별화라는 목표로부터 계속해서 멀어질 뿐이다.

                             남들보다 더 빨리,  그리고 더 많이 한다고 해서 이러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지금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현재의 상황을 더욱 진지하게 바라보는 것이다.   나는 학생들에게

                          항상 이렇게 강조하고 있다. "차별화는 전술이 아니다.  일회적인 광고 캠페인도 아니다.  그리고 혁신적인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도 아니며,  마일리지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는 것 또한 아니다.   진정한 차별화란, 말

                          하자면 새로운 생각의 틀이다.  새로운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태도이다.  그리고 사람들을 이해하고,  그

                          들의 생각과 행동을 인정하는 태도이다.                                                                 - 책 266쪽에서 -

                         

                          "교수님은 앞으로 아이디어 브랜드들이  어떻게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을 하시는지요?   그리고 그들의 공

                          통점은 무엇일까요?"   ( 생략 )

                             미래의 아이디어 브랜드들이 공유할 것이라고  생각되는  첫 번째 특징은  '희귀한 가치를 제안하는 것

                          이다.   역사적으으로 최고의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언제나 얻기 힘든 가치를 제안했다.   시대를 막론하

                          고 사람들은 모두 희귀한 것에 열광한다.  ( 생략 )

                             미래의 아이디어 브랜드들의 두 번째 공통점은   '거대한 아이디어의 실천' 이 될 것이다. 이 말의 의미

                          는, 미래의 아디어 브랜드들은 사소한 부분에서가 아니라  전반적인 차원에서 차별화를 추구할 것이라는

                          뜻이다.   ( 생략 )

                             다음으로 세 번째로 생각되는 공통점은  '인간적인 숨결'이  될 것이다. 미래의 아이디어 브랜드들은 인

                          간의 복잡하고 모순된 생각과 감정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활용할 줄 아는 브랜드가 될 것이다.

                                                                                                                                      - 책 269 ~ 272쪽에서 - 

 

                   끄적 끄적 : 개선과 개혁이 다르듯이 일반적 개선의 사고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즉 그

                           것은 남들이 가는 보통의 길을 걸어가기 보다는 완전히 색다른 길을 택하여 미지의 길에도 빠르고 더 편

                           하게 여행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 경영을 여행으로 바꿔 말한다면,,, )

                              5년 전인가? 사외 컨설팅 경영관련 교육 중에 수강생끼리 팀별 WORKSHOP이 있었다.  주제는 " 성공

                           적인 회사 운영 " 인데,  방법은 이렇다.  6명이 한 조가 되고 주어지는 것은  자금과 상품컨셉 그리고 판

                          매시기, 수시로 변하는 주변여건, 소비자의 구매동향..등이며,    여기서 최종으로 이익을 많이 남기는 팀

                          순으로 성적이 매겨지는 일종의 '회사운영 경영' 게임으로 조직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팀장급 이

                          상은  소비자의 니즈와 주변여건  그리고 마케팅 홍보전략, 거기에 원가와 수익관계 등,   해당 각 부문이

                          신속하고 유기적이며 최상의 퀄리티를 위한 정보파악과 디자인 능력,  이를 상품화하는 생산시스템이 유

                          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며,  고객을 감동 시키는 브랜드 마케팅 홍보 등...  교육과정이 모의 경영게임이

                          지만 각 팀별 모두가 치열한  경쟁은 시장에서 실전과 못지 않은 죽기살기 싸움판이었다 ( 교육이수 점수

                          도 컸고,  3등까지는 푸짐한 포상도 있었고, 그래서인도 모르겠지만...) 

                             기술개발 관련 부문에 속해 있는 내가 경영에 뭐 알겠는가마는, 이상과  현실은 다르다는 생각을 했다.

                          다시말해 책에서 제시하는 논리는 이상적이지 않나하는  생각이란 말이다.   독특한 브랜드, 희귀성 있는

                          마케팅, 시장의 니즈를 꼭 따르지 않고 특성화된 상품개발, 등이 소비자에게 어필하여 성공할 수 있겠으

                          나  그것은 2~3년 짧은 기간동안이며, 예술품처럼 한정된 공급으로 고가에 거래되는 소규모 체계의 기업 

                          브랜드라는 것이다.  몇 년 전에 간접경험에서 얻은 '회사경영'워크숍도 실제는 게임이었지만, 경영은 생

                          각(이상적인)만으로 되는 것이 아님을 알게된 교육적 경험이었다.    책을 읽는 중에 그리고 난 후에 나의

                          소감은 '현실과 이상은 상당한 괴리가 있다는 것'으로 평하고 싶다. 어쩌면 여기엔 약간 보수적인 성향이

                          있는 내가, 무지에 의한 느낌이 작용 했는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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