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읽고 ♣

울렁증 예방 백신

달컴이 2010. 12. 31. 21:08

 

 

 

 

 

      읽은 날짜 :'10년 12월 31일     

                                                            지은 사람 : 보르빈 반델로

                                                            옮긴 사람 : 장 혜경

                                                            출판한 곳 : 갈매나무

 

                         내용 요약 :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끊임없이 전전긍긍하는 스타일

                                 인가?  유감스럽고 창피했던 기억 때문에 오래도록 다른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가? 사람들

                                 을 대할 때 긴장되고, 어색하고, 가슴이 뛰고, 땀이 나고, 얼굴이 빨개지는가? 세명 이상 모

                                 이는 모임에 가기를 꺼려하는 편인가? 만성적인 자신감 부족으로 사는게 힘든가?

 

                                심리학자이며 정신과 전문의인 저자 보르빈 반델로는 '울렁증'으로 남 몰래 눈물 흘리는 사

                                람들을 위로하고 용기를 주며, 마침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게 도와주고자 한다.

                                이 책은 한 대 맞으면 용기가 불끈 솟고 자심감이 샘솟게 하는 특효약은  아닐지 모른다.  그

                                러나 자기의 울렁증을 똑바로 직시하고 싸워나갈 수 있게 하는 일종의 '예방 백신'의 역할은

                                톡톡히 해줄 수 있을 것이다.   

 

                         끄적 끄적 : 뭐 읽을 것 없나..???  두리번 거리다가  보라미 공부방 책꽂이 있는 이넘을 회사에서

                                잠시 짬이 나는대로 읽었다.  내용도 한번에 쭉~ 이어서 읽는 것이 아닌 단원 별로 나뉘어져

                                있는 관계로 틈틈이 책장을 넘기다보니 한 나흘정도 걸려 오늘에야 책의 막장을 덮는다.

                                다 읽고 난 소감을 짧게 요약하면, 표제 '울렁증 예방 백신' 이란  것이 영 맘에 들지 않을 정

                                도로 표제가 주는 가벼운 느낌( 내가 갖는 )과는 정반대의 심오한 심리학을 접한 소감이다.

                                오래전 개봉관 극장과 삼류영화관의 큰 차이점은 그 극장 입구에 걸려 있는 영화소개용 걸게

                                그림이었다.  즉, 개봉관의 그림은 신성일 배우가 확실히 맞는데, 삼류극장의 것은  신성일인

                                지,  신영일인지? 잘 구분이 가질 않는 그림이었 듯, 책도 겉 표지의 디자인과 표제가 중요한

                                것이라는 생각인데, 내용은 매우 훌륭한데, 좀 가벼운 느낌을 주는 옷을 입히고 이름을 지어

                                준 것 같다.   또 한편으로는  내 자신과 약간 동 떨어진 주제라서 더욱 그렇게 생각했는지도

                                모르겠다. 

 

                                소심하고 수줍은 사람들은 늘 노래를 부르는 이런(노래자랑하는) 사람들처럼  '관찰당하는 사

                                람의 시점'에서 자신을 바라본다. 다시 말해 스스로 가정한 다른 사람의 시점에서 자신을 인식

                                하는 것이다. 보통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극장에서의 관객 입장에서 관찰한다. 낯선 사람들을

                                무대에 오른 배우처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배우가 꺼꾸로 자신을 이리저리 실피고

                                있다는 생각을 전혀 하지 않는다.

                                하지만 수줍음을 타는 사람들은 정반대로 스스로를 까다롭고 의심 많은 수많은 관객들에게 평

                               가를 당하는 무대 위 배우처럼 바라본다. 그러므로 자신이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냐가  중요하다. 예를 들어 자의식

                               이 강한 축구선수가 골을 넣었다면 "잘했어" 라며 자신의 어깨를 툭툭 치겠지만, 자신감이 없는

                               축구선수는 골을 넣고 나서도  "다들 내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겠지" 라며 다른 사람들의 눈치

                               만 보는 것이다.

                                                                                                                                ( 책 59~ 60쪽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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