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읽고 ♣

순자에게 배우는 처세의 기술

달컴이 2017. 2. 7. 22:37












          읽은 날짜 :'17년 2월 7일 

                       지은 사람 : 류에                               

                                                                옮긴 사람 : 양성희

                                                                출판한 곳 : 미래사


                    내용 요약 : 이 책은 순자의 원전에 핵심 내용을 발췌하여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새로운 '순자의 지혜'

                            로 세상을 현명하게 살아가는 방법과 지혜를 가르쳐 줌과 동시에 원본 문장 한 편마다 상세한 설명을

                            곁들이고, 이외에도 동서고금에 두루 통하는 교훈적인 이야기와 필자의 독특한 견해를 덧붙였다. 

                            순자는 인간의 선천적인 도덕관념을 부정하는 '성악설'을 주장하면서  후천적인 환경과 교육이  인간

                            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다.  그는 유가의 예를 기본으로 인간의 물질 욕구를 감안하여  경제 발전,

                            그리고 예와 법이 결합된 정치 첵제를 중요시했다.   순자는 '배움'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오직 넓은

                            학문적 소영을 쌓아야만 세상을 바르게 살 수 있다고 주장했다.


                     끄적 끄적 : 입춘이 지난지도 삼일이 되었다.  딱히 피곤한 것 없었는데,  갑자기 입술이 바짝 마르더니만,

                             아랫 입술 주의 전체가 물집으로 불어터진다. 다른 용어로는 헤르페스 바이러스 증상이라고 하던가?

                             내 경우는 심신이 몹시 피곤할 때에 가끔 이렇게 입술에 징후를 나타내곤 한다. 요즈음 무리하고 있으

                             니깐 좀 쉬라는 1차 경고라고 보면 되겠다. 그 경고를 무시하면 혈변을 보는 단계로 들어가고,,, *^^*

                             하여간 내가 인지하지 못하는 상태로 지속적으로 심신을 혹사시키는 경우가 많은 까다로운 영혼을 만

                             난 내 심신이 가끔은 측은한 생각이들 때도 있다. 오늘도 늦은 밤까지 업무 관련 자리를 지키고 있다.

                             문득, 모 경제신문에 난 글귀(자존감 관련 책의 저자)가 떠오른다.  " 직장생활로 인해 괴로워하는 사

                             람들이 늘어나죠. 잘나가는 최고경영자(CEO)들도 예외가 아닙니다. 직장인들은 회사를 꿈을 이루는

                             곳 이라고 믿었다가 그 생각에 금이가는 순간 괴로워합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회사의 많은 문

                             제를 곧 자신의 문제로 치환하죠. 직장과 개인이 분리되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필자는 이에

                             대해 직장은 나의 노동력과 감정을 투여하는 만큼 돈으로 보상받는 곳이지, 내 삶을 송두리채 바쳐야

                             할 대상이 아니라는 사실을 잊지 말라고 조언한다. 나 역시 동감하고 그렇게 할려고 노력하는데, 원래

                             천성은 어쩔 수 없는 것인지,,,    지금까지 잘 되지가 않아 심신이 피곤할 때가 많은 달컴이다.   *^^*     


                    내용 중에 : 순자가 말하길 "군자는 상황에 맞게 굽히거나 나설 줄 알아야한다.  마치 갈대처럼 유연하게 행

                            동하지만 절대 소심하거나 겁쟁이어서가 아니다" 라고 했다.  사람은 시기와 상황에 따라 굽혀야 할 때

                            굽히고 나서야 할 때 나서야 한다.  그것이 바로 지혜이다.    굽힌다는 것은 힘을 아끼고 모으는 것이며

                            나선다는 것은 자신의 모든 것을 드러내는 것이다.      굽히고 나설 줄 아는 것은 현자의 처세술로 어느

                            정도 수양이 쌓이지 않으면 쉽게 할 수 없다.        순자는 우리에게 상황이 안 좋을 때는 갈대처럼 유연

                            하게 대처해야 함을 강조했다. 그러나 이것은 주변 상황에 굴복하거나 아무 생각 없이 행동하라는 뜻이

                            아니며 자신의 신념과 절개를 포기하라는 뜻은 더더욱 아니다.  이것은 물러남으로써 나아가고, 어리석

                            음으로 지혜를 지키는 뜻이다.   즉 의미 없는 희생을 지양하고 상대방에게 꼬투리 잡힐 일을 하지 않으

                            면서 오히려 상대의 경계심을 늦추고 자신의 에너지를 모르며 기회를 기다려야 함을 의미한다.

                                                                                                                                       - 120쪽 내용 중에서 -


                           순자는 이렇게 말했다.  "재능을 지닌 군자는 무능한 사람을 포용할 수 있고, 지혜로운 군자는 어리석은

                           사람을 포용할 수 있다. 해박한 지식을 가진 군자는 얄팍한 지식을 가진 사람을 포용할 수 있고, 순수한

                           사상을 지닌 군자는 복잡한 사상을 지닌 사람을 포용 할 수 있다.                      - 154쪽 내용 중에서 -


                           순자는 이렇게 말했다. "다른 사람을 공경하는 데는 원칙이 있어야 한다.  어질고 덕을 지닌 사람은 존귀

                           하게 공경해야 하고, 능력과 덕이 없는 사람은 조심스럼게 공경해야 한다. 어질고 덕을 지닌 사람은 가족

                           처럼 공경해야 하고, 능력과 덕이 없는 사람은 공경하되 멀리해야 한다."  (-----------)

                           "소인배를 상대로 원수를 맺지 말라.  소인에게는 그에게 맞는 상대가 있다" 라는  말이 있다.  소인배는

                           소인배로 제압해야 하니  우리는 소인배와 원수를 맺을 필요가 없다.  소인배는 어디에나 있기 마련이니

                           이들을 대할 때는 반드시 조심서럽게 행동해야 한다.   소인배를 대하는 법은 예의를 지키면서 멀리하는

                           것이며, 더불어 인내심을 길러야 한다.    소인배와 문제가 생기고 다툼이 일어났을 때엔 일단 먼저 참아

                           야 한다.   순간적인 감정의 폭풍이 지나가길 기다리며 한 걸음 뒤로 물러서야 소인의 감정을 건드려 불

                           필요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수 있다. 작은 불편이나 불이익은 기꺼이 감수하는 것이 현명하다.

                                                                                                                                       -  260쪽 내용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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