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읽고 ♣

가을 풀잎에서 메뚜기가 떨고 있구나

달컴이 2015. 10. 23. 23:31

 

 

 

 

 

 

 

 

        읽은 날짜 :'15년 10월 23일

                    지은 사람 : 조정육                        

                                                                옮긴 사람 : 

                                                                출판한 곳 : 고래실

 

                     내용 요약 : 이 책은 조선시대 화가를 33명을 선정하여 모두 3권으로 구성했다.  조선 초기의 대표적 화가

                              안견에서 시작하여 조선시대 마지막 초상화가인 채용신으로 끝을 맺었다     대상은 미술사학계에서

                              이미 검증된 화가들을 우선적으로 선정했지만 자료가 거의 없는 작가의 경우 애석하지만 뺄 수 밖에

                              없었다. (이 책은 3권 시리즈 중에 2권)

                              이 책이 '이야기 조선시대 회화사'인 만큼 화가와 그림에 관련된 부분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그러

                              나 단순히 그림을 설명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그런 그림들이 그려지게 된 배경과 작가의 독특한 인생

                              편력, 그리고 그 속에서 작가가 느꼈을 심리적 변화을 보여 주려고 노력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엄

                              정하고 논리적인 논문이나 학술서에서는 다루기 힘든 작가의 일상사를 엮었다.

                              그래서 한 작가의 생애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생의 몇 장면을 중심으로 특별히 시간의 흐름

                              에 구애받지 않는 옴니버스 방식을 취했다.    그러면서 가능하면 그 장면 속에서 독자가 한 작가를 충

                              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여러 일화들을 끼워 넣었고, 한 작가와 다른 작가를  씨줄과  날줄로 얽어 총체

                              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인용한 일화들은 거의 문헌이나 논문에 인용되어 있는 것만

                              을 취사 선택했으며, 배경 설명 또한 당시의 문헌에서 상당 부분 참고했다.

                                                                                                                                           - 책 서문 중에서 -

                      

                      끄적 끄적 : 쓸모 없다고 버려진 재활 쓰레기장에서 얻은 '진주' 같은 책, 이 책을 읽는 중 간간히 오래전에

                              읽은 최순우 님에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를 다시 읽는 것처럼 주옥 같은 문장체 속에 빠져

                              드는 감정이 역으로 상승하여 책을 가볍게 분리수거장으로 내다버린 사람에게 고맙다는??  맘과 함께

                              1~3권 시리즈 모두 구입 후, 서  너번 읽고 서재의 좋은 자리에 보관하여  틈나면 뒤적이며  읽어도 좋

                              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니 그렇게 해야겠다.

                              내가 읽은 이 책은 3권 중 두 번째로, 화가 심사정이 메뚜기 그림에 써 놓은 제시 '가을 풀잎에서 메뚜

                              기가 떨고 있구나' 가  책표지 이름으로 되어 있는데, 책을 읽기 전에는 참 이름도 길고 재밌는 구절로

                              표지명을 지었네.. 라고 웃음지었지만, 이와 연관된 내용을 책에서 읽고는 그당시 작가(심사정)처지와

                              지금 나이의 나와 별 다를 것이 없이 시간 차원을 넘어선 동병상련 '가을 풀잎 위에 떨고 있는 메뚜기

                              처럼 묘사되는 측은한 느낌을 갖음과 동시에 이 책을 읽기 전의 웃음마져 자괴감이 들게 만들었다.

                              하지만 나는 이 책을 읽는 내내 편안함과 행복감 속에서 읽었다.  그 이유인 즉은 문체 구성이 글을 읽

                              는 것이라기  보다는 마치 어릴적 그림이야기책을 읽듯이  이해가 쉽고 재밌으면서도  고품격 문체와 

                              더불어 내가 관심이 많은 그림까지 곁들여 있어 내게 딱 맞는 취향이 여간 좋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저자 '조정육 님'의 프로필이 궁금하여 알아 보았는데,  이름도 그렇지만  당연히 남성작

                              가로 생각한 내 선입견을 이 책을 계기로 수정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참 좋은 책이다.(달컴이 생각) 

 

                      내용 중에 : "메뚜기가 가을 풀잎에서 떨고 있구나!(蟲寒草葉秋)"  5~6월에 와성하게 활동 하는 메뚜기는

                              가을이 되면 알을 낳고 죽는 곤충이다.    그런데 어느 가을 날 바위 틈에서 자란 풀잎을 보니 메뚜기

                              한 마리가 붙어 있었다. 그때 심사정은 가슴 한켠이 서늘해지는 것을 느꼈다. 여름의 싱싱한 풀 위가

                              아닌 찬 이슬 내리는 가을 풀 위에 힘겹게 앉아 있는 메뚜기가 왠지 자신의 모습 같았다.   풀잎에 곧

                              떨어져 내릴 것 같은 모습. 그것은 그림 하나로 이 험한 세상에서 떨어져 내리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자신과 하등 다를 바 없었다.      " 저 메뚜기는 알이라도 낳았지만 나는 무어란 말인가."

                              오늘 자신이 감동에서 해임되었다는 연락을 받았다.                           

                                                                                                                                - 책 278 쪽 내용 중에서 -

               

                              강세황은 심사정의 <풀잎 위의 메뚜기>를 보았을 때 상당한 충격을 받았다. 물론 이런 구도가 여러

                              화보에 없는 것은 아니지었지만, 고운 꽃과 대비되는 메뚜기의 위태로운 모습을 보며 어쩌면 자신을

                              이렇게 잘 표현할 수 있을까 새삼 놀랐던 것이다. 그것은 잘 그린 그림이라기보다는 그런 사람의 정

                              서가 그대로 전달되는 고통스런 그림이었다. 그리려는 대상에 잡히기보다는 대상이 작가의 붓에 걸

                              려들어 꼼짝없이 화선지 속으로 들어가야 했던 그림이었다.     거기에 비하면 자신의 그림은 엄살을

                              피우고 있었다.  아프다는 신음 소리라도 낼 수 있다는 것은 그나마 살아갈 가망이 있다는 뜻일 게다.

                              그런 만큼 그의 그림에는 심사정의 그림에서 느낄 수 있는 치열함이 부족했다.

                                                                                                                                - 책 318 쪽 내용 중에서 -

 

                           

                               위에 그림은 심사정의 <괴석초충도 怪石草蟲圖>이며   '풀잎 위의 메뚜기'  그림과는 별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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